한살림햇빛발전소란?

 

신·재생에너지

 
신에너지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할 수 있는 기술로 개발한 새로운 에너지를 의미하며, 연료전지·석탄액화가스화·수소에너지가 이에 해당됩니다.
재생에너지란 기존에 활용되지 못하고 버려지던 에너지를 다시 활용하는 에너지로, 태양광·태양열·바이오매스·풍력·소수력·지열·해양에너지·폐기물에너지의 여덟 개 분야를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.
[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·이용·보급 촉진법]

 

태양광발전(햇빛발전)

양은 지구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자연현상을 만들어내는 에너지의 원천입니다. 태양에서 일어나는 핵융합 반응을 통해 방출되는 다양한 전자기파 중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전자기파로는 적외선과 가시광선이 있습니다. 두 영역은 활용법을 달리합니다. 적외선 영역은 태양열(Solar Heat)로, 가시광선 영역은 태양광(Sunlight)으로 활용합니다. 햇볕과 햇빛, 다시 말해 태양열과 태양광에너지는 태양이 핵융합 반응을 멈추지 않는 한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.

태양열 에너지는 햇볕의 온기를 직접 이용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. 온기를 집열기에 모아 다시 축열기에 저장합니다. 이를 온수 제조, 난방 또는 발전에 이용하는 것입니다. 햇볕의 온기를 저장하는 수단으로는 비열이 큰 ‘물’을 주로 사용하며, 겨울철에는 물이 얼지 않도록 부동액을 첨가해 주기도 합니다.

태양광 에너지는 가시광선이나 자외선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활용합니다. 실리콘이나 갈륨-비소 등으로 만든 반도체 접합면에 햇빛을 쏘이면 외부 회로를 통해 N-형 반도체에서 P-형 반도체로 흐르는 전류가 발생합니다. 이를 ‘태양광전지’라고 부릅니다. 태양광 전지 역시 이미 전자계산기나 시계, 등대, 인공위성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.